Movies/Information

서울 내 영화관 일반관 추천 정리

표본실 2024. 3. 1. 17:25
728x90

 
영화를 많이 보다 보니 상영관의 상태를 많이 신경 쓰게 되었다. 상영관의 퀄리티에 따라서 영화를 받아들이는 경험이 달라지는 것을 경험했다. 그래서 아이맥스, 돌비 시네마, 슈퍼플렉스 등의 특별관을 찾아다니고, 특별관이 없는 경우에는 퀄리티가 좋은 일반관을 찾아다니게 되었다. 그래서 서율 내에 추천할만한 일반관들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해보려고 한다.

(최근 업데이트 2024.03.01.)

몇몇 상영관은 일반관임에도 준 특별관 수준의 퀄리티를 보여주기도 한다. 반대로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같은 가격을 내고 상대적으로 어두운 화면과 부실한 사운드를 경험할 수도 있는 만큼, 좋은 퀄리티의 일반관을 찾는 것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일반관 중에서 퀄리티가 좋다의 기준은 레이저 영사기인지, 그중에서도 4K 영사기인지, 스크린이 큰 중대형관인지, 사운드가 좋은지, 좌석 단차와 좌우간격이 좋은지 등등이 있을 수 있겠다. 최대한 이 조건에 만족하는 일반관을 찾아서 정리해 보았다.

시네마스코프와 비스타비전을 기준으로 나눌 예정이고, 시네마스코프와 비스타비전의 뜻을 모르는 경우에는 이 글을 참고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영화는 시네마스코프, 비스타비전 비율이기 때문에 영화관 일반관 역시 그 스펙에 맞추어서 구성되어 있다.

https://pyoborn.tistory.com/60

영화 화면비 정리 (시네마스코프, 비스타비전, 레터박스, 필러박스)

영화관 정보를 찾아보다 보면, 화면 비율에 관한 언급을 자주 발견할 수 있는데, 이는 영화가 어떻게 보이는지에 대한 핵심적인 부분을 결정한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를 보다 보면, '비스타비전'

pyoborn.tistory.com



다음의 추천은 직접 방문해 본 곳이 3분의 2쯤, 그렇지 않고 추천과 후기를 종합해 본 곳이 3분의 1쯤 된다.



시네마스코프 비율 영화 일반관 추천

- 메가박스 코엑스 컴포트 3관
메이어 사운드 시스템을 사용한 것으로 유명하다. 이를 유사-돌비시네마로 부르는 이들도 있다. 그만큼 사운드가 좋은 편이고, 다른 조건들도 좋은 편이다. 4K 레이저 영사기를 사용한다.

- 롯데시네마 월드타워 15관
롯데시네마 월드타워 15관은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대형관이다. 전반적으로 좋은 퀄리티를 보여준다.

- CGV 영등포 1관(THX관)
THX 인증을 받은 유일한 관으로 불린다. 그만큼 퀄리티 좋은 사운드와 영사를 보여주는 대형관이다.

- CGV 신촌 1관 -> 신촌 홍대 지역에서 가장 볼만한 일반관 중에 하나였는데, 2024년 2월 영업을 종료하였다고 한다. 안타깝다.  


비스타비전 비율 영화 일반관 추천

- 메가박스 코엑스 컴포트 5관
코엑스 3관과 마찬가지로 메이어 사운드 시스템을 사용한 것으로 유명하다. 일반적으로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가장 평가가 좋은 일반관에 속한다. 4K 레이저 영사기를 사용한다.

- CGV 용산아이파크몰 4관
구 아이맥스 관이었기 때문에 일반관답지 않은 압도적인 사이즈를 자랑한다. 대형관이고, 4K 레이저 영사기를 사용한다. 다만 사운드에 대한 평가가 복합적인 편이다.

- CGV 용산아이파크몰 15관
중대형관 정도라고 볼 수 있는데, 사운드에 더 민감한 사람들은 용산 4관보다 더 좋다고 평가하는 경우도 많다. 이에 따라 사운드가 중요해 보이는 영화는 15관, 스크린 크기가 더 중요해 보이는 영화는 4관을 선택하면 될 듯하다. 마찬가지로 4K 레이저 영사기를 사용한다.

- 롯데시네마 월드타워 18관
전반적으로 사운드가 좋은 평가를 받는 월드타워의 중형 상영관이다. 평가가 매우 좋은 편이다.

- 롯데시네마 건대입구 6관
대형관이고 사운드는 보통 정도의 평을 받지만, 4K 레이저 영사기를 사용한다. 광진구 근처에서는 가장 큰 상영관이라고 볼 수 있을 거 같다.




아래는 상영관 하나하나가 아니라, 전반적으로 상영관 퀄리티가 좋기로 유명한 곳들을 정리했다. 대부분은 내가 경험한 곳이지만, 경험하지 못한 곳 중에 후기가 좋은 곳을 적은 경우도 있다.

- 메가박스 코엑스
전관 4K 레이저 상영관이며, 사운드도 굉장히 좋은 편이다. 2관과 4관의 좌석 간격이 좀 좁은 것과 10관과 11관의 스크린 상단배치를 제외하면 전반적으로 훌륭한 편이다. 옆 관끼리 소리나 진동이 퍼질 때가 있지만, 그걸 고려하더라도 훌륭하다는 평가를 할 수 있다. 단, 스크린 A와 스크린 B는 제외다. 스크린 AB는 기존 창고를 개조한 초소형관이기 때문에, 비판이 많은 편이다.

- 롯데시네마 월드타워
전반적인 상영관 퀄리티가 상당히 좋은 편이다. 좌석이 가죽 시트가 아닌 직물 시트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서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지만, 그것을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호평이 많다. 중대형관이 많은 것 역시 장점이다.

- CGV 영등포
전반적으로 상영관 퀄리티가 좋은 편이다. 용산과 가까워서 그런지 리뉴얼을 자주 하는 편이고, 그래서 퀄리티가 꽤나 유지되는 편이다.

- CGV 여의도
CGV가 사운드 특화 관으로 홍보하다가 흐지부지된 SoundX가 적용되어 있다. 그래서 사운드는 평균적으로 굉장히 좋은 편이다. 레이저 영사기는 드문 편이지만, 그래도 전반적인 상영관 퀄리티가 좋다고 평가받는 편이다.

- 씨네큐 신도림
씨네큐의 플래그쉽 지점으로서, 전관 2K 레이저 영사기를 사용하고 있다. 4K가 아니라는 점은 조금 아쉽지만, 사운드가 깔끔한 편이다. 그리고 전좌석 양팔걸이로 좌석이 편안하다는 것이 보장되는 편이라 종종 가는 편이다.  

의외로 CGV 용산아이파크몰을 제외했다. 왜냐하면 일반관 중에서는 언급한 4관, 15관을 제외하고는 관의 크기가 그렇게 크지 않고, 상영관이 붙어있어, 4DX, IMAX관과 붙어있을 경우 소음이 들어올 수도 있기 때문에 제외를 했다. 개인적으로는 용산 CGV는 IMAX관, 아트하우스관, 4DX관, 4관, 15관만 가려고 하는 편이다.

개인적인 일반관 선택 과정을 설명하자면, 일단 특별관을 가야 하는 영화인지를 판단한다. 그러고 나서는 일반관으로 충분할 것 같으면, 메가박스 코엑스와 롯데시네마 월드타워, 그리고 CGV 용산아이파크몰 4관, 15관을 1순위로 훑어본 뒤에, 위에서 언급된 다른 퀄리티 좋은 곳을 찾아보는 편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