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서평 - 한국 요약 금지

표본실 2024. 3. 12. 21:45
728x90

 
 
'한국 요약 금지'를 읽었다. '한국 요약 금지'는 한국에서 10년 정도 산 콜린 마샬이 저자인 책인데, 여러 글들을 엮어서 만들어낸 이 책은 한국의 도시, 문화, 언어, 예술 등 여러 주제에 대해 탐구한다. 책의 제목을 한국 요약 금지로 정한 것은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 기존의 한국에 대한 분석이 요약과 정리, 또는 특정 관점에 치우쳐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그 기저에 있는 내용을 자세히 묘사하려고 한 의도로 그렇게 정했다고 한다. 그 의도에 걸맞게, 책은 한국에 대해 꽤나 깊은 관점으로 여러 내용을 서술해 낸다. 
 
책을 통해 저자는 한국에 대한 피상적인 분석만을 보는 외국인들 뿐만 아니라, 한국인들에게도 다소 낯설 수 있는 다양한 측면들을 자세히 설명한다. 또한 문화적 측면에서의 깊이도 꽤나 상당했다. 외국인이 평가하는 홍상수, 윤여정, 김기영, 김수근을 보니 새로운 느낌이 들기도 했다. 적어도 저자가 한국에서 산 기간이 꽤나 길며, 한국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얕지 않음은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저자의 언어에 대한 이해 역시 좋았다. 저자는 한국식 영어, 한국식 외국어에 대해 설명하며, 그 어원에 대해서 설명하기도 하고, 자신의 언어 학습을 비교하며 다른 한국의 외국인들의 학습, 또는 게으른 태도 등을 지적하기도 한다. 특히 '우리는 이 머릿속 번역가를 없애야 한다.'는 대목이 가장 좋았다. 
 
하지만 확실히 저자가 한국, 그 중에서도 서울에 사는 사람이기 때문에, 너무 낙관적으로 보는 부분이 꽤나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몇몇 분석은 너무 피상적인 느낌이 들긴 했다. TED 대신 세바시, 옐프 대신 다이닝 코드, 구글 지도 대신 네이버 지도를 쓰는 것을 저자는 한국 소비자의 기대와 인식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은 K- 갈라파고스화의 관점으로 보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저자가 말했던 서울을 좋아하는 이유 중 공감하는 부분도 많긴 했다. 서울은 세계 그 어느 도시보다 빠르게 변화하는 도시이며, 그 역동성의 측면에서 따라올 도시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여전히 나도 저자처럼, '그래도 나는 서울을 좋아한다.'
 
독서일 : 2024.03.12. 
개인적 평점 : 4.0 (3.9) / 5.0

한국 요약 금지

 
브런치 작성 리뷰 -> https://brunch.co.kr/@pessence/4

‘한국 요약 금지’를 읽고

요약하기엔 너무 다층적인 나라를 감상한 한국 거주 외국인의 감상문 | 신간 '한국 요약 금지'를 읽었다. 한국에서 10년 정도 생활한 콜린 마샬이 저술한 이 책은, 다양한 글을 엮어 만든 것으로,

brunch.co.kr



 

728x90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평 - 최재천의 공부  (1) 2024.03.15
서평 - 데이터는 예측하지 않는다  (2) 2024.03.14
서평 - 이동진 독서법  (0) 2024.03.11
서평 - 정신분석 입문  (0) 2024.03.10
서평 - 생각 중독  (0) 2024.03.09